금리도 인상되고, 대중교통비도 연이어 인상되었습니다. 지하철의 경우 기본요금 및 구간요금이 인상되어 장거리에서 출퇴근하는 사람들은 대중교통비 부담이 많아졌습니다. 이에 정부에서는 오는 5월부터 대중교통비를 최대 53%까지 할인 받을 수 있는 K패스가 출시될 예정 입니다.
목차
대중교통비의 20~53%를 절감할 수 있는 K-패스 사업
정부는 2024년을 “국민의 삶을 변화시키는 민생 회복”의 해로 만들기 위해 국민 대중교통비 부담을 대폭 완화할 계획입니다.
서민·청년층 등 국민 교통비 부담을 완화하고 정기적인 대중교통 이용을 장려하기 위해 대중교통비의 20~53%를 절감할 수 있는 K-패스 사업을 5월부터 시행할 예정입니다.
K-패스는 월 15회 이상 정기적으로 시내버스와 지하철 등 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 지출금액의 일정비율(일반인 20%, 청년층 30%, 저소득층 53%)을 다음 달에 돌려주는 교통카드입니다. 현재 시행 중인 알뜰교통카드의 이용 불편을 개선하고 혜택을 보다 확대한 사업입니다.
*[기존 : 알뜰교통카드] 도보ㆍ자전거 등 이동거리에 비례해 마일리지 환급(출도착 기록 要)
[개선 : K-패스] 지출금액의 일정 비율(일반 20%, 청년 30%, 저소득층 53%) 환급
예를 들어 매월 대중교통비로 평균 7만 원을 지출하는 사람이라면, 일반인은 1.4만 원, 청년은 2.1만 원, 저소득층은 3.7만 원을 절감해 연간 기준 17~44만 원까지 아낄 수 있습니다.
카드사의 추가 할인혜택(최대 10%)까지 더하면 교통비 절감 효과가 꽤 커집니다.
알뜰 | ~2천원 | 2~3천원 | 3천원~ | K-패스 | 적립률 | 예) 1,500원 기준 | |
일반 | ~250원 | ~350원 | ~450원 | 일반 | 20% | 300원 | |
청년 | ~350원 | ~500원 | ~650원 | 청년 | 30% | 450원 | |
저소득 | ~700원 | ~900원 | ~1,100원 | 저소득 | 53% | 800원 | |
비고 | 이동거리 비례 적립(최대800m)(15회 이상 이용 시 최대 60회까지) | 비고 | 이동거리 무관(15회 이상 이용 시 최대 60회까지) | ||||
※ (청년) 청년기본법에 따른 만 19~34세 / (저소득) 기초생활보장법에 따른 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알뜰교통카드를 사용하고 있는 이용자는 K-패스로의 회원 전환 절차*를 거치면 기존에 발급받은 교통카드를 그대로 사용해 K-패스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신규 이용자는 K-패스 인터넷 홈페이지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또는 11개 카드사** 홈페이지 등에서 원하는 교통카드 상품을 고른 후, K-패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알뜰교통카드 어플에서 이용약관 및 회원전환 등 동의 절차 진행 (2월부터 세부 안내 예정)
**신한, 하나, 우리, 현대, 삼성, BC, KB국민, NH농협, 티머니, 이동의 즐거움, DGB유페이
국토교통부는 당초 7월 시행을 목표로 K-패스 도입을 추진해 왔으나, 국민 교통비 부담을 신속히 완화하고자 사업 전환 작업을 조속히 완료해 5월부터 조기 시행하기로 했습니다. 최소 이용 횟수 조건도 월 21회에서 15회로 하향 조정해 이용 장벽을 낮춥니다.
또한, 일반 시내버스나 지하철 외에도 GTX-A, 광역버스 등 고비용 수단*을 이용하는 경우에도 K-패스 혜택을 제공해 장거리 출·퇴근에 따른 이용자 부담도 대폭 완화합니다.
* 1회당 환급 상한금액에 대해서는 사업 시행 전까지 검토 후 별도 안내 예정
K-패스에 참여하는 지역의 범위도 현재 176개에서 189개 지자체*로 확대(’ 24.5월~)할 계획으로, 인구수가 10만 명 이하인 일부 지자체를 제외한다면 사실상 전국 모든 지역에서 가입할 수 있습니다.
*(현재 176개) 서울, 인천, 경기, 대전, 세종, 광주, 부산, 대구, 울산 등 주요 지자체 모두 참여
(추가 13개) 동해, 삼척, 태백, 횡성, 영월, 음성, 진천, 보은, 영동, 증평, 괴산, 단양, 장성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강희업 위원장은 “전국적으로 대중교통 요금이 불가피하게 인상돼 부담이 무거워졌으나, K-패스를 사용한다면 전국 어디에서든 교통비 부담을 효과적으로 덜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지자체·카드사 등 관계기관 협의, 시스템·앱 개발 등 사업준비 절차를 빈틈없이 이행하여 5월에 K-패스를 차질 없이 출시하고, 각 지자체와 협력하여 K-패스를 기반으로 지역민 혜택은 더욱 강화할 수 있는 지역맞춤형 K-패스 사업도 적극 발굴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출처] 5월부터 K-패스로 대중교통비 20~53%까지 돌려받는다|작성자 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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