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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지원 사업

월 6만5천원에 대중교통 무제한 이용-기후동행카드

by 에프링크 2023. 9.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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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에서는 2024년 1월부터 월 6만 5천 원 대중교통 카드 하나로 서울시 버스, 지하철, 공공자전거 따릉이까지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서울시 '기후 동행 카드'를 출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최근에 대중교통 요금도 인상되고 택시요금도 인상이 되어 어려웠던 서울시민 분들에게 반가운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자세한 혜택과 내용들은 서울시 보도자료를 통해 한 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서울시, 월 6만5천원 무제한 친환경 교통혁신 기후동행카드 내놓는다.pdf
0.62MB

 

월 6만5천원에 대중교통 무제한 이용-기후동행카드
월 6만5천원에 대중교통 무제한 이용-기후동행카드

 

 

 

목차

     

    서울 기후교통카드란?

     

    서울시에서는 '6만 5천 원' 대중교통 카드 하나로 서울시 버스, 지하철, 공공자전거 따릉이까지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서울시 '기후 동행 카드'를 말합니다.

     

     

    서울에서 승차해 경기, 인천 등 다른 지역하차도 이용이 가능하다고 하는 서울시 기후 동행 카드의 이용범위가 상당히 넓은 것으로 보입니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서울시 공식 블로그에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용 제한

    후동행카드로 이용이 불가한 대중교통 안내 드리겠습니다.

    • 인천. 경기도 승차
    • 서울 외 지역버스
    • 광역버스
    • 다른 지역버스

     

    서울시 '기후 동행 카드' 사용범위

     

     

    ▼ 기후동행카드 이용안내 ▼

    지하철
    서울 시내에서 승·하차하는 지하철 1~9호선, 경의·중앙선, 분당선, 경춘선, 우이신설선, 신림선까지 모두 이용 가능
    (기본요금 상이한 신분당선 제외)
    버스
    - 서울 시내버스 및 마을버스 모두 이용 가능
    - 경기, 인천 등 타 지역 버스나 기본요금이 상이한 광역버스는 서울 지역 내라도 이용 불가
    따릉이
    1시간 이용권 무제한 이용 가능
    한강리버버스
    향후 리버버스 등 차세대 친환경 교통수단까지 확대 운영 계획

    서울시의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기후동행카드 사용가능

    지하철 사용범위

    월 6만5천원에 대중교통 무제한 이용-기후동행카드

     

    서울 지하철 1~9호선을 비롯해 경의·중앙선, 분당선, 경춘선, 우이신설선, 신림선까지 모두 이용가능히지만 기본요금이 상이한 신분당선은 제외됩니다.

    승차는 서울에서 승차해 경기·인천 등 다른 지역에서 하차하는 경우에는 기후동행카드 이용 가능하지만, 서울이 아닌 지역에서 승차하는 경우에는 이용이 불가합니다.


     

     

    버스 사용범위

     

    월 6만5천원에 대중교통 무제한 이용-기후동행카드


    서울 시내버스와 마을버스는 모두 이용 가능하지만 경기, 인천 등 타 지역 버스나 기본요금이 상이한 광역버스는 서울지역 내라도 이용할 수 없습니다.

    서울과 타 지역 버스를 구분하는 기준은 '노선 면허'를 얻은 지역을 중심으로 합니다. 각 버스 노선번호를 검색하면 해당 면허지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공자전거 따릉이

    월 6만5천원에 대중교통 무제한 이용-기후동행카드

     


    공공자전거 따릉이는 1시간 이용권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향후 리버버스 등 새롭게 추가되는 차세대 친환경 교통수단까지 확대 운영해 나갈 계획 추진 중이라고 합니다.

     

    카드발급방법

     

    • 실물카드는 편의점 등에서 최초 3천 원에 구매 후 매월 6만 5천 원 충전하여 사용가능합니다.
    • 실물카드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앱으로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기후동행카드 목적

    가계부담 덜고, 기후위기 대응 위한 '대중교통수단분담률' 올려줄 단초로 활용

    월 6만5천원에 대중교통 무제한 이용-기후동행카드

     

    대중교통수단분담률 상승

    서울시는 그동안 ‘대중교통 통합환승요금제’ 등 편리하고 합리적인 대중교통 정책을 추진해 왔음에도 불구하고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승용차 이용이 증가하고 있어 다시 ‘대중교통수단분담률’을 끌어올리는데 발단이 될 정책이 필요하다 보고 기후동행카드를 준비해 왔습니다.

     

    교통비 부담완화

    최근 물가.에너지 비용이 큰 폭으로 오른 데다 버스 요금에 이어 내달 지하철 요금 인상도 예정되어 있어 시민이 체감하는 가계 부담은 앞으로 더욱 커질 것으로 보고 시는 요금 부담을 완화하는 효과를 주면서도 지속가능한 제도인 ‘기후동행카드’를 추진, 대중교통수단분담률을 획기적으로 올려놓는다는 계획입니다.

     

    환경위기 대응

    국제 유가상승이 지속되는 데다 범지구적으로 폭염.폭우.가뭄 등 기후위기 징후가 나타나면서 독일, 프랑스 등 세계 여러 국가들도 무제한 교통카드 도입 등 대중교통 이용을 높이는데 집중하고 있다.

     

    친환경 교통수단 연결

    서울시는 대중교통, 공공자전거를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기후동행카드>가 안정적으로 자리매김하게 되면 출?퇴근, 통학 외에도 여가?문화생활 등 시민 활동 전반에 친환경 교통수단 이용 확대를 견인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대중교통 사각지대 해소

    서울시는 <기후동행카드>가 대중교통, 공공자전거를 상호 연계해 주므로 대중교통 인프라가 제한적인 지역에서 지하철역.버스정류장이동을 원활하게 연결, 대중교통 사각지대 해소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보고 있다. 또 내년 도입 예정인 한강 리버버스 등 차세대 친환경교통수단과도 연결되면 다양한 교통수요를 충족시키고 승용차 이용자의 대중교통 전환도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기후동행카드 이용사례

     

    #1. 평일 출·퇴근에 대중교통을 이용하기로 한 직장인 정 씨


    서울 노원구 상계동에 사는 직장인 정 씨는 강남역에 있는 직장에 승용차를 이용하여 출·퇴근한다. 최근 유가상승으로 기름 값만 한 달에 16만 원이 들어 부담스러웠는데 기후동행카드가 출시된다면 주차비를 제외해도 교통비만 9만 원 이상 아낄 수 있어 대중교통을 이용해 출·퇴근할 생각이다.

     

    #2. 주말에도 승용차 대신 대중교통을 타기로 결심한 직장인 김 씨 부부

     

    서울 은평뉴타운에 사는 김씨 부부는 교대역에 있는 사무실까지 대중교통으로 출·퇴근하고 주말에는 주로 자가용 승용차를 이용해 교외로 나들이 간다. 한 달 출퇴근에 대중교통 이용료가 81,400원 정도 나오고 주유비는 38,600원 정도 소요돼 교통비만 월 12만 원 정도 들었는데 대중교통을 무제한 탈 수 있는 기후동행카드가 출시되면 주말에도 대중교통을 이용해 보려고 한다. 아내와 함께 이용하면 한 달에 교통비로 지출하는 가계 부담을 꽤나 줄일 수 있을 듯하다.

     

    #3. 수입이 없는 대학생 박 씨에게 기후동행카드는 필수품


    대학생 박 씨는 집에서 학교까지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통학하고 낮에는 따릉이를 타고 스터디도 가고, 운동도 하고 다양한 활동을 한다. 아직 용돈을 받아 생활하다 보니 교통비가 부담스러웠는데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하면 월 6만 5천 원으로 대중교통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어 더 많은 경험을 할 수 있을 것 같아서 기대된다.

     

    #4. 혼잡한 9호선 대신 ‘리버버스’를 택한 직장인 이 씨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에 사는 이 씨는 매일 9호선을 타고 직장이 있는 고속버스터미널로 출·퇴근을 한다. 기후동행카드는 버스, 지하철뿐만 아니라 따릉이, 리버버스까지 무제한 이용할 수 있어서 앞으로 여의도에서 리버버스를 타고 새빛섬까지 온 후 따릉 이를 타고 사무실까지 출근해 보려고 한다.

     

    마무리

    이상으로 6만 5천으로 대중교통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기후동행카드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서울시에서만 시행하고, 광역버스 이용 시 혜택이 없고, 제한사항이 조금은 있지만 서울 내에서 출퇴근하는 경우에는 제한사항이 없고, 점차 시행하면서 문제점 개선이 되면서 광역권까지도 가능하게 확장되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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