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등록증은 개인의 신원정보를 확인하는 수단입니다. 운전면허증, 여권 등으로도 확인이 가능하지만 대표적인 수단이 주민등록증입니다. 주민등록증을 분실하거나, 심하게 훼손되어 사용이 어렵다면 재발급을 받아야 합니다. 오늘은 주민센터 방문없이 인터넷으로 재발급받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주민등록증 재발급
처리기간
- 20일
구비서류
- 6개월 이내에 촬영한 3.5㎝×4.5㎝의 모자 등을 쓰지 않은 상반신 사진 1장
- 종전의 주민등록증 (단, 분실, 파기 등의 경우는 제외)
수수료
- 5,000원 (자연훼손 또는 2006년 11월 1일 이전 신분증은 반납 시 수수료 제외)
주민등록증 재발급 방법
주민센터방문 없이 주민등록증 재발급을 위해서는 정부24 홈페이지를 이용하여야 합니다.
1. 먼저 정부24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페이지로 접속합니다.
2. 하단의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3. 회원가입이 되어 있으면 회원신청하기를, 회원가입이 안되어 있으면 비회원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 본 포스팅은 비회원신청하기를 기준으로 작성합니다.
4. 비회원 신청하기 클릭 후 개인정보 수집에 동의 체크 후 아래의 내용을 정확히 입력하고 하단의 확인버튼을 클릭합니다.
5. 잠시 후 화면이 전환되면서 아래와 같은 화면이 출력됩니다.
6. 신청내용을 확인하고 주소, 연락처, 재발급 사유등을 입력합니다.
7. 확인사항의 내용을 확인하고 항목을 체크합니다.
8. 주민등록증에 사용할 사진을 업로드합니다.
9. 주민등록을 수령할 방법과 수령장소를 선택합니다.
10. 구비서류 열람 사전 동의가 체크된 상태로 [민원신청하기]를 눌러주세요.
주민등록증 수령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은 온라인으로 가능하지만 수령 시에는, 기존 주민등록증을 지참하여 본인이 지정한 주민센터에 직접 방문해야 합니다. 보이스피싱등 사기범들이 개인정보 탈취 후 주민등록증 재발급받으려 시도하는 불법행위 등을 차단하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입니다.
마무리
이상으로 주민센터 방문 없이 인터넷으로 정부24를 이용하여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하는 방법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정부지원 사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LH청년 전세임대주택 신청방법 임대조건및 지원금액 (0) | 2023.10.28 |
---|---|
내집마련 디딤돌대출 신청방법 대출대상 대출금리 대출한도 (0) | 2023.10.27 |
지방세 완납증명서 인터넷 발급방법 PDF 다운로드 (0) | 2023.10.26 |
차상위계층 기준 확인방법 신청방법 혜택 알아보기 (0) | 2023.10.24 |
2024 육아휴직 급여 신청방법 신청대상 지급금액 (0) | 2023.10.23 |